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Loading...

생활체육

> 장애인 체육 > 생활체육

여가시간활용, 건강유지, 새로운 인간 관계 형성을 위한 건강한 생활문화

생활체육은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

생활체육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체육활동으로 여가시간 활용, 건강 유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유익한 생활문화이다.

생활체육은 개인이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체육활동참여의 기회를 향유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공동체 의식을 앙양시키는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생활체육에 대한 지표는 복지국가를 평가하는 척도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 점차 확대

국민의 인식부족, 사회의 무관심, 장애인체육에 대한 경시 등으로 장애인 생활체육에 관한 충분한 고려가 없었다.
사회가 안정되고 교육기회의 균등, 사회참여 기회확대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운동을 통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도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생활체육으로 장애극복, 사회인으로 통합

이제 장애인 생활체육은 개인의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사회참여와 욕구충족, 복지수준 향상이라는 차원에서 비장애인과 더불어 시대적 요구에 대한 중요한 영역으로 대두되었다.

장애인에게 있어 신체활동을 통해서 얻어지는 체육의 가치는 비장애인들에게 뿐만 아니라 장애인 생활체육 참가자들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인으로서 통합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프로그램

  • 요가

    평정은 잔잔함이며 고요함이고 기쁨은 역동적 움직임이다.

    요가는 인간으로서 가장 이성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마음에 대한 철학과 그 생활의 방향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요가라는 말이 명상을 의미하는 술어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500 ~ 300 년 경에 이루어진 [우파니샤] 인도의 고대 문헌에서부터이다.
    이 책에서는 마차를 인간의 육체에, 말을 인간의 마음에, 그리고 타고 있는 사람을 영혼에 비유하여서 말을 잘 통제하여 바른 길로 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요가라 하였다.

    이 비유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요가라는 의미는 심신을 조절하여 진정한 자아를 자유롭게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고대 인도에서의 요가는 육체나 감각기관을 억제하고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하는 명상적인 수행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웨이트
    트레이닝

    체력 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생활문화

    웨이트트레이닝은 자기 체중을 이용하여 하는 운동을 비롯하여 익스팬더, 아령, 바벨 또는 모래 주머니처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중량물 등 스프링이나 중량으로 저항 부하를 걸어서 하는 훈련방법을 가리킨다.

    이 방법은 미국 및 유럽에서는 오래전부터 보디빌딩이나 역도 경기방면에서 알려져왔다.
    최근에는 육상경기, 수영, 미식축구 등 기초체력을 중요시하는 각종 스포츠의 경기 성적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어 운동선수들의 근력, 지구력 강화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에 쓰인다.
    또한 일반인의 체력 단련이나 건강 유지를 위한 운동 및 신체장애인의 재활운동에 이 트레이닝 원리가 활용된다.

    각자의 직업이나 생활양식을 고려하여 일상생활 중에 쉽게 피로해질 수 있는 부위의 근육군과 기본적인 자세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근의 운동을 주 운동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생활체조

    집에서도 편안하게 즐기는 생활체조 (새천년건강체조IV)

    새천년건강체조는 우리 민족 고유의 기상과 움직임을 되살려 현대인들의 생활변화에 맞추어 국민체력증진과 한국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개발된 맨손체조이다.

    본 프로그램에서 소개하는 새천년 건강체조체조IV는 휠체어장애인을 위해 창안된 "새천년 건강체조"로 휠체어 장애인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며, 체력 증진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